꿈을 전하는 사람들

매일매일 한 발자국씩 다가가는 나의 미래를 계획해 보세요.

[직업인] <인터뷰> 비눗방울을 사랑하는 사람. 버블리스트 이정식

작성자 : 커리어셀 작성일 : 2018-10-12 조회수 : 1,143

안녕하세요!
을 하는 람들, 일명 꿈.전.사!
직업별 꿈에 대한 모든 것을 전해주는 인터뷰시간!

이번 인터뷰는 누구일까요??

스티커 이미지


이번엔 버블아티스트 이정식님입니다!



위의 사진은 인터뷰와 관계없는 사진입니다.

버블아티스트란 무엇일까요?

버블아티스트

버블리스트는 말 그대로 비눗방울을 활용해 공연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버블리스트 혹은 버블아티스트라고 부르지만 버블리스트가 보편화된 직업명입니다. 비눗방울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버블쇼가 전문 공연으로서 인정받는 이유는 다양한 비눗방울을 만들어내고 이를 활용해 창의적 퍼포먼스를 하기 때문입니다.



버블아티스트란 이런 직업이군요!
그렇다면 이정식 버블리스트님의 인터뷰를 확인해볼까요?

 

Q&A


Q. 버블아티스트의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세요.
A. 생동감있는 공연으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직업이다보니 미래에 4차산업으로 대체 될 일도 있지 않을까요?^^

Q. 버블아티스트가 하는 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 버블리스트가 다양한 크기와 색깔의 비눗방울을 자유자재로 만들어 환상적인 공연을 펼쳐보이기 위해서는 몇가지 준비를 해야합니다. 가장 먼저 관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버블쇼 프로그램을 구성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관객이 아이들인 경우 재미와 놀이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고, 성인인 경우엔 어린 시절 추억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 구성에 따라 어떠한 비눗방울을 어떻게 만들어서 공연할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공연장의 특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비눗방울은 온도, 습도, 바람 등과 같은 공연장의 특성에 따라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사전에 공연장 환경에 대해 파악해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 버블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을 배워야 하나요?
A. 버블리스트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공식적인 교육 및 훈련과정, 자격은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전문 버블리스트들에게 알음알름으로 부탁해 도제식으로 교육을 받은 뒤 버블리스트로 진출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버블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비눗방울에 대한 전문지식이 요구되며, 이러한 지식은 주로 화학 분야에 속합니다. 또 여기에 더해 기본적으로 엔터테이너로서의 자질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비눗방울을 다루는 사람이 아니라 무대에서 관객과 호흡하고 때론 연기도 펼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엔터테이너로서 관객을 즐겁게 하고 만족스러운 공연을 펼칠 수 있는 능력은 버블리스트에게는 필수적입니다. 버블리스트는 남보다 부지런해야하며 항상 새롭고 다양한 버블쇼를 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연습과 노력을 해야합니다.

Q. 이 직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지금까지의 도달 과정을 이야기해주세요.
A. 진정으로 아이들을 사랑하고 무대를 좋아하고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이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 비눗방울 공연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순수한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들처럼 천진한 마음으로 공연장에서 비눗방울을 갖고 놀 수 있어야 진정한 버블리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Q. 이 일을 하며 재밌거나 즐겁거나 행복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A. 즐겁고 행복했던 점은 저의 손짓과 몸짓에 관객들이 좋아하고 참여해주는 모습을 볼 때 가장 행복합니다. 그 순간 저는 관객들의 최고의 공연자가 되는거죠.

Q. 이 일을 하며 어렵거나 힘든 점이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요즘이 가장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메르스, 세월호, 사회문제 등이 일어날 때마다 가장 힘든 분야는 문화예술쪽이 아닐까 합니다. 먹고 자는 것을 아낄순 없지만 문화관람을 하는 부분은 가장 1순위로 절약하는 부분이니깐요.

Q. 지금은 어떤 목표를 꿈꾸고 계신가요?
A. 국내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있는 전세계 어느곳이든 찾아가 공연을 해보려고 합니다. 특히 아프리카 등 문화혜택이 거의 없는 곳에 가서 봉사도 하고 공연도 하고 아이들이 웃는 모습을 보고싶어요.

Q. 버블아티스트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A. 사회에 나가 무얼 선택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비눗방울을 선택했고 지금까지 15년을 해오고 있지만 단 한번도 후회한 적은 없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걸 고민하지말고 선택해서 시작해보세요. 아닌것 같다면 다른 걸 다시 선택하면 되니까요. 주저하지말고 선택하세요. 시간이 없으니^^
정말 즐거운 일을 선택한거에요. 행복한 미래를 만들 수 있을거에요. 저에게 연락주세요~

 

 

자신만의 삶의 좌우명

즐겁고 행복하게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보자.

 

버블리스트 이정식님의 인터뷰는 여기까지에요~
버블리스트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