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매일매일 한 발자국씩 다가가는 나의 미래를 계획해 보세요.
청소년 진로 탐색 및 직업 선택
진로 진학 정보 ‘자유학기제’
청소년들의 진로탐색을 위해 2016년 전면 시행되는 자유학기제!
오늘은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면서 실제 어떤 성과를 가져다주었는지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l 시험 없는 자유로운 수업, 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 란?
http://blog.naver.com/kores_love/220561954747
중학생들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시험을 대신해 다양한 체험활동과 진로탐색의 참여형 수업이 실시됩니다.
이 자유학기제는 올해 무려 1,028개 달하는 중학교에서 시범 운영되었다고 하는데요.
2013년 57교, 2014년 306교에 이어 올해는 많은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잇따른 호평에 힘입어 시범운영하는 학교가 늘어났다고 해요. 내년부터는 전국의 모든 중학교에서 시행된다고 하니, 더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잡을 수 있겠어요~
그렇다면 자유학기제의 어떤 점 덕분에 이렇게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일까요?
l 자유학기제 우수사례
- ‘학생’편
안녕하세요. 저는 강원도 정선에 위치한 사북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그동안 생소하기만 했던 경찰, 소방관, 경호원, 수영 지도사 등 다양한 직업을 자유학기제를 통해 알게 되었어요. 체험 또한 할 수 있었는데요. 실제 파출소를 방문해 현장에서 경찰들이 일하는 것들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친구들과 공부라는 경쟁에서 벗어날 수 있어 행복했고, 봉사와 꿈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어요. 자유학기제를 통해 꿈을 찾았습니다. 저는 태평양 바다를 누비는 해양경찰이 되는 것이 꿈입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할거예요.
- ‘학부모’편
전북 전주근영중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그간 딸아이의 공부에 걱정이 많았는데 자유학기제를 통해 아이 스스로 공부하려는 습관과 리더십이 생긴 것 같아 걱정을 한시름 놓게 되었어요. 표현력, 창의력도 좋아졌고, 친구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해결사’로 불리며 학교생활도 즐겁게 하고 있답니다.
- ‘교사’편
인천 부평동중학교의 교사입니다. 자유학기제라는 수업이 아이들의 또 다른 놀이터가 되어준 것 같아 아이들을 가르치는 입장으로서 보람찬 경험이 된 것 같아요. 자유학기제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수업 방법 개발을 통해 또 다른 전문성을 발휘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아이들을 이끌어갈 수 있어서 무척 행복합니다.
이 외에도 자유학기제를 통해 밝아진 학교 분위기로 학교 폭력이 줄어들었다는 사례와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비율이 큰 폭으로 감소되었다는 사례 등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 자유학기제가 가져다 준 이로움으로 만족하는 학교생활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한국광물자원공사도 중학생들에게 새로운 분야를 배울 수 있는 기회와 진로탐색에 도움을 주고자 자유학기제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광물자원공사의 자유학기제!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궁금하시죠?
l 광물자원공사 자유학기제 연계 프로그램
지난 11월 10일(원주중)과 18일(진광중, 태장중), 그리고 바로 어제 12월 15일(상지여중, 지정중) 세 번에 걸쳐 한국광물자원공사는 원주소재 5개 중학교 학생 40여명과 특별한 시간을 가졌답니다. 바로 자유학기제 연계프로그램인데요. 지질학자에 대해 배우고, 광물샘플을 현미경 등으로 관찰하고, 실험실을 견학하면서 광물공사의 업무를 체험해보는 활동들이 진행되었어요. 원주 혁신도시의 한국광물자원공사 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진로체험활동은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지질학자라는 직업에 대해 배워볼 수 있는 기회였을 뿐만 아니라 광물자원에 대한 관심도 UP!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됐지요~
학생들은 틀 안에 갇힌 교육 현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직업을 배우고, 직접 실습을 체험할 수 있어서 토론과 실습시간 내내 즐겁고 유익한 모습이었답니다. 이를 지켜보던 광물이 역시 학생들의 진로탐색과 꿈에 한 발짝 나아간 것 같아 뿌듯했어요!!
광물자원공사의 자유학기제 연계 프로그램은 2016년도에도 쭉 진행될 예정인데요. 올해에는 원주시의 중학교를 대상으로 했지만 내년부터는 원주 인근 지역 중학생들에게도 기회가 있다는 사실! 특별한 경험과 이색 직업세계가 궁금한 학생들은 내년에 진행되는 광물자원공사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신청해주세요! 그럼 광물이가 달려가겠습니다.
학생들에게 더 많은 경험과 추억을 만들어주고 이 학생들이 미래의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발판이 되어 주는 자유학기제. 학생 여러분, 훗날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 앞에 다가설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니, 다양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관심 가져보세요~
출처 한국광물자원공사 https://m.post.naver.com/my.nhn?memberNo=374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