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셀 매거진

매일매일 한 발자국씩 다가가는 나의 미래를 계획해 보세요.

[자동차] 주차, 언제까지 넘사벽으로만 볼텐가?

작성자 : 커리어셀 작성일 : 2018-09-17 조회수 : 1,791

차선 변경만큼 초보운전자들이 어려워한다는 주차! 잘못된 주차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주차 중 접촉사고로 운전자 간 얼굴 붉히는 일도 많습니다. 상황별 주차 방법도 다르고, 그에 맞는 요령도 저마다 달라 초보운전자들이 두려움에 떨지 않았나 싶은데요. 올바른 방법과 요령으로 주차를 익힌다면 이야기는 좀 달라질 듯합니다. 그래서 '어제는 차알못, 오늘은 차잘알'이 준비한 내용은 초보운전자들의 영원한 숙제, '초보 주차'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당당하게 주차를 끝내는 모습을 상상하며 초보 주차 마스터를 위한 첫걸음, 시작해 볼까요?


이번 어제는 차알못, 오늘은 차잘알 초보 주차 편은 스모크 블루와 화이트 루프가 적용된 스토닉과 함께 했습니다! 통통 튀는 귀여운 모습에 작지만 강한 면모를 지닌 소형 SUV. 주차장에서의 모습 또한 반전 매력을 느낄 수 있어 좋았는데요. 초보운전자들을 위한 주차 이야기 시작합니다!

초보운전자가 주차 전 알아야 할 주의사항

1. 사이드미러 조절하기

사이드미러는 지평선이 가운데에 있도록 상하 조절을 해주고, 좌우 조절은 세로를 4등분 하여, 차체의 5분의 1 정도 비추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체가 너무 많이 보이게 된다면 사각지대는 더 많이 생겨나는데요. 후면 주차를 할 때는 주차 위치를 정한 후, 사이드미러를 통해 장애물이나 지나가는 사람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창문을 내리고 고개를 내밀어 다른 차와의 간격이나 장애물을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 주차 라인으로 차가 진입할 땐, 라인에 맞춰 잘 들어가고 있는지 사이드미러로 한 번씩 확인하는 습관도 꼭 기르시길~!

2. 룸미러 조절하기

룸미러는 운전석에서 봤을 때 뒷유리 전체가 보이도록, 뒷자리에 있는 목 받침 끝이 살짝 보일 정도로 상하 각도를 잡아주면 조절 끝. 아래 방향이 많이 보이면, 사각지대가 넓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조절이 중요합니다. 요즘엔 후방 카메라 이용으로 차량 뒤쪽을 쉽게 확인할 수 있기도 한데요. 안전 운전을 위해 주변을 확인하는 습관이 꼭 필요하겠죠?

3. 스티어링 휠 조작 방법으로 방향감각 익히기

스티어링 휠(운전대)의 조작 방법을 익혀두는 것만으로도 주차 시 필요한 방향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주차 방향으로 바퀴를 완전히 틀 때, 핸들을 3바퀴 정도 돌리면 180도 정도 돌아간 상태가 되고 여기서 한 바퀴 반을 풀면 바퀴가 나란해지고 원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간단한 것 같지만, 미리 알고 익혀두면 주차에 필요한 방향 감각을 잘 활용할 수 있으니 꼭 기억해 두기로! 

4. 차폭감 익히기

저마다 모양도 크기도 제각각인 자동차. 내 차량의 차폭감을 익혀 두어야 차간 거리 유지와 주차선을 잘 맞출 수 있습니다. 차폭감을 익히는 방법 중 하나로, 좌측 사이드미러를 이용하여 주차선 좌측의 선이 보일 정도로 평행하게 주차를 하고, 주차선을 따라 바로 앞의 주차 라인을 기준으로 가상의 연장선 지점이 바로 좌측 차폭입니다. 반대로, 좌측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우측의 차폭도 익혀두는 것이 좋겠죠? 전면에 스티커를 붙여 차폭을 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 운전자석 중심에서 왼쪽 창틀 모서리 지점에서 왼쪽 주차 라인으로 향하는 부분이 왼쪽 차폭, 오른쪽 와이퍼 볼트 지점에서 오른쪽 라인으로 향하는 부분을 오른쪽 차폭으로 가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후면주차

초보 운전자들에게 가장 쉬울 수도 있는 주차 방법인 후면주차. 운전자라면 자주 활용하게 되는 주차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한두 번만으로도 주차를 마무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직접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후방에 주차를 해야 하는 단점도 있는데요. 때문에 차량 뒤쪽이나 주변에 사람이나 장애물이 있는지 반드시 꼭 확인 해야 안전한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 후면주차 공식

① 주차선으로부터 약 1.5m 정도 거리를 두고, 차량을 앞으로(직진) 운행합니다. 

② 주차하려는 공간을 정면으로 바라보았을 때, 왼쪽에 위치한 주차라인과 운전자의 어깨가 나란해지면 차량을 멈추도록 합니다.

③ 차량을 멈춘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한 바퀴 돌린 채 전진합니다.

④ 주차하려는 공간의 앞칸(왼쪽)에 위치한 주차라인과 운전자의 어깨가 나란해지면 멈춥니다.

⑤ 그 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완전히 감고 후진기어를 넣어 천천히 후진하도록 합니다.

⑥ 차체가 주차공간과 나란해지면 잠시 멈춥니다. 그다음 핸들을 돌려 타이어가 전방을 향하도록 맞춘 후 다시 천천히 후진하여 주차합니다.

전면주차

마트와 같은 상가건물이나 아파트에서 자주 봤을 법한 주차방법으로, 주행 시 진행 방향 그대로 전면으로 들어가 차를 세우는 방식. 뭐가 어려울까 싶지만, 은근 여유 공간도 많이 필요하고 까다로운 편일지도 모릅니다. 내가 운전하는 차와 주차공간의 거리가 멀면 회전반경을 크게 돌 수 있어 한 번에 주차도 가능하지만, 보통 전면주차를 요구하는 곳은 공간이 그리 넓지가 않죠. 주차공간이 좁을 경우에는 후진주차 보다 더 까다로울 수도 있다는 점에만 유의한다면 전면주차도 어렵지 않아요~ 

▣ 전면주차 공식

① 차체와 주차선 사이에 약 3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전진합니다. 

② 주차 공간을 정면으로 바라봤을 때 왼쪽에 위치한 주차라인과 내 차의 뒷바퀴가 나란해지면 멈추도록 합니다.

③ 그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완전히 감은 후 천천히 진입합니다.

④ 주차할 공간의 오른쪽에 있는 차와 내 차의 모서리가 맞닿을 정도가 되면 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최대한 감아서 후진합니다.

⑤ 내 차의 뒷바퀴가 왼쪽 주차라인의 연장선에 위치했을 때 정지합니다. 이후 핸들을 왼쪽으로 한 바퀴 감아 전진하여 주차합니다.

평행주차

평행주차를 어디서 보았지? 라고 생각한다면, 자취하는 친구 집이나 주택가 근처에서 보았을 텐데요. 주차공간이 협소한 도로의 공영주차장이나 주택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공간의 크기와 차체의 크기에 따라 전진과 후진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할 수도 있지만, 보통 많은 공간을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앞뒤 차와의 간격을 잘 고려해서 주차하는 것이 평행 주차의 포인트!  

▣ 평행주차 공식

① 내 차량과 주차선 사이에 약 1m 정도의 거리를 두고 나란히 앞으로 나갑니다. 내가 주차하려는 공간 앞에 주차된 차의 뒤 범퍼와 내 차의 뒤 범퍼가 나란히 일직선상에 위치하면 멈춥니다. 

② 그 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완전히 감은 후, 후진기어를 넣고 천천히 후진합니다.

③ 후진하면서 사이드미러를 통해 뒤 차량의 왼쪽 앞 범퍼가 보이면 정차합니다. 그다음 핸들을 왼쪽으로 풀어 타이어가 똑바로 전방을 향하도록 맞춥니다.

④ 그 상태에서 천천히 후진하다가 앞 차량의 왼쪽 뒤 범퍼와 내 차의 오른쪽 앞 범퍼가 만나게 되는 지점에서 멈춥니다.

⑤ 핸들을 왼쪽으로 완전히 감은 후 천천히 후진하여 주차합니다.


주차 후에 해야 할 일

좁은 공간에 맞춰 주차하기란 초보 운전자들에겐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주차라인을 지켜 다른 차량의 주차 공간을 침범하는 불상사는 만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가장 기본적인 주차 예절이기도 합니다. 주차 후에는 다른 차량과의 접촉 사고나, 약간의 공간을 마련해 주기 위해 사이드미러를 접어놓는 여유를 마음껏 부려도 좋습니다. 간혹 부득이하게 이중 주차를 하게 될 경우엔, 기어를 중립에 놓아 다른 차량이 차를 밀고 나갈 수 있도록 해놓아야 다른 운전자에게 피해를 주는 일은 발생하지 않겠죠? 사소한 것들일지라도, 운전자 간 서로를 위한 작은 배려는 주차 후에도 지켜야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해 주세요! 

초보운전자가 시내에서 주차하려면

주차 감각을 익히고 나면, 주차 실전 대비를 위한 준비도 필요한 법! 어디를 가도 주차 공간이 여유롭다면 다행이지만, 막상 준비 없이 차를 가지고 나왔다가 애먹는 일이 다반사. 마트, 백화점 등 시내에 주차 가능한 장소와 주차 가능 시간, 금액 등을 미리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잘 찾아보면 시내 주변의 주민센터, 구청 등 일부 시간 무료 개방하거나 저렴하게 이용 가능한 곳도 많은데요. 간단한 인터넷 검색이나 주자 정보 제공 어플을 통해 목적지 주변의 주차 상황을 미리 알아보고 가는 것은 초보운전자가 시내에서 현명하게 주차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초보 운전자들이 알아두면 좋을 주차 공식과 요령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금의 베테랑 운전자들도 한때는 서툴기만 한 초보 운전자였다는 사실을 떠올려보면 주차가 꼭 넘사벽은 아닌듯싶습니다. 주차는 무엇보다 초보 운전자의 꾸준한 연습을 통해 자신만의 주차 감각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 법, 오늘부터 주차 연습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주차 감각을 익혀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여러분께 알려드린 주차 공식들과 함께요. 완벽하게 주차를 척척 해내는 그날까지 응원하며, 그럼 오늘도 굿-드라이빙!

 

출처 k-plaza https://1boon.kakao.com/k-plaza/5b960efaed94d20001e1245c